본문 바로가기
서평 書評

<no.1 세계 문학>죄와 벌(Crime and Punishment)_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

by woo-ha 2024. 2. 22.

 


작가 (author)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Fyodor Dostoyevsky)

 

출생: 1821년 11월 11일
모스크바, 러시아
사망: 1881년 1월 28일
러시아 상트 페테르부르크
러시아 소설가 겸 작가

 

Fyodor Dostoyevsky_timenote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러시아의 소설가, 단편 소설가, 수필가였습니다. 도스토예프스키의 문학 작품은 19세기 러시아의 혼란스러운 정치적, 사회적, 정신적 배경에서 인간의 심리를 탐구합니다. 1840년대 중반부터 글을 쓰기 시작했지만, '범죄와 벌', '바보', '카라마조프 형제' 등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은 말년에 발표한 작품입니다. 그의 작품은 11편의 소설, 3편의 소설, 17편의 단편 소설, 3편의 에세이로 구성되어 있으며, 많은 문학 평론가들로부터 세계 문학에서 가장 위대하고 저명한 심리학자 중 한 명으로 평가받았습니다.

도스토예프스키는 모스크바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동화와 전설뿐만 아니라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 작가의 책을 통해 문학을 접했습니다. 그가 10대 초반이던 1837년 어머니의 갑작스러운 죽음은 그에게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그 무렵 그는 학교를 그만두고 니콜라이예프 군사 공학 연구소에 입학했습니다. 졸업 후 그는 엔지니어로 일하며 잠시 자유로운 생활을 즐겼습니다. 그는 곧 돈을 벌기 위해 책을 번역하기 시작했습니다. 1840년대 중반에 그는 첫 소설인 '가난한 사람들'을 집필하여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문단에 합류할 수 있었습니다. 1849년 그는 자유주의 유토피아주의자들의 비밀 모임이자 문학 토론 모임인 페트라셰프스키 서클에 관여한 혐의로 체포되었습니다. 그와 다른 회원들은 사형 선고를 받았지만 모의 사형 집행으로 판명되어 시베리아에서 4년의 노역으로 감형되었고, 발작이 심해지는 기간 동안 간질 진단을 받기도 했습니다. 출소 후 도스토옙스키는 군인으로 복무해야 했지만 건강이 좋지 않아 제대했습니다.

이후 도스토예프스키는 언론인으로 활동하며 여러 잡지를 발행하고 편집했으며, 나중에는 작가의 일기를 연재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서유럽을 여행하기 시작했고, 도박 중독에 빠져 경제적 어려움과 구걸을 하는 부끄러운 시기를 보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방대한 양의 작품으로 결국 그는 러시아에서 가장 널리 읽히고 유명한 작가 중 한 명이 되었습니다. 그의 책은 17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약 1,500만 부가 판매되었습니다. 도스토예프스키는 안톤 체호프, 제임스 조이스, 어니스트 헤밍웨이, 장 폴 사르트르 등 다양한 장르의 수많은 작가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Novels and novellas

(1846) Poor Folk
(1846) The Double
(1849) Netochka Nezvanova (unfinished)
(1859) Uncle's Dream
(1859) The Village of Stepanchikovo
(1861) Humiliated and Insulted
(1862) The House of the Dead
(1864) Notes from Underground
(1866) Crime and Punishment
(1867) The Gambler
(1869) The Idiot
(1870) The Eternal Husband
(1872) Demons
(1875) The Adolescent
(1880) The Brothers Karamazov


줄거리 (Book Summary)

Crime and Punishment_unsplash

 

"Crime and Punishment" (Преступление и наказание)는 표도르 미하일로비치 도스토예프스키의 대표작 중 하나입니다. 이 작품은 19세기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를 배경으로 하며, 가난한 대학생 로디온 로마노비치 라스콜니코프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줄거리 요약:
라스콜니코프는 자신의 이론을 시험하고자 악덕한 고리대금업자인 알료나 이바노브나를 살해합니다. 그는 이론적으로는 위대한 인물이라면 법 위에 서서 범죄를 저질러도 될 권리가 있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살인 후 그의 삶은 죄책감과 공포, 정신적 고통에 시달리며 무너지기 시작합니다. 라스콜니코프는 결국 자신의 범죄를 소냐, 한 종교적 이상주의자이자 창녀에게 고백하고, 그녀의 권유로 자수합니다. 이 작품은 라스콜니코프가 시베리아로 유형되어 그곳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것으로 끝납니다.


중심 내용:
도스토예프스키는 "Crime and Punishment"를 통해 개인의 양심, 도덕성, 자유 의지, 그리고 구원에 대한 탐구를 펼칩니다. 라스콜니코프의 이야기는 인간이 저지를 수 있는 가장 큰 범죄인 살인에 대한 심리적 탐구이며, 그로 인한 내적 갈등과 사회적 결과를 드러냅니다.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부분:
도스토예프스키는 라스콜니코프의 캐릭터를 통해 인간 본성의 어두운 면과 도덕적 딜레마를 탐구합니다. 그는 또한 범죄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에 미치는 파장을 조명합니다. 작가는 법이나 사회적 규범을 초월하여 자신만의 도덕적 기준을 설정하려는 인간의 욕망과 그 결과로 발생하는 정신적 고통을 심도 있게 다룹니다. 이 작품은 개인의 행위가 어떻게 개인의 양심과 사회적 질서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줍니다.

 

  • 사회로부터의 소외: 라스콜리니코프는 자신의 자부심 때문에 사회로부터 소외됩니다. 그는 자신을 다른 사람들보다 우월하게 여기며, 따라서 누구와도 관계를 맺을 수 없습니다. 그의 개인적인 철학에서 그는 다른 사람들을 도구로 보고 자신의 목적을 위해 사용합니다.
  • 범죄성, 도덕성, 죄책감: 라스콜리니코프가 저지른 살인은 범죄성과 도덕성에 대한 그의 고민을 중심으로 합니다. 그는 자신의 행위에 대한 죄책감을 느끼거나 느끼지 못하는 것과 그의 동기에 대해 고민합니다.
  • 구원과 회개: 라스콜리니코프는 자신의 행위에 대한 죄책감과 씨름하면서, 결국 자신의 범죄를 고백하고 사회적, 도덕적 구원을 추구합니다. 이는 구원과 회개가 가능함을 시사하며, 인간의 영혼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합니다.
  • 개인과 사회: 라스콜리니코프는 자신의 이론이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고려하지 않고 개인적인 위대함을 추구합니다. 이는 개인의 행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탐구하는 주제입니다.

 

도스토예프스키는  이러한 주제를 통해 개인의 도덕적, 사회적 책임과, 우리가 속한 사회와의 관계를 깊이 있게 탐구합니다. 라스콜리니코프가 처음에는 자신의 행위를 정당화하려 하지만, 결국에는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사회의 규범에 순응하며 새로운 삶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작가는 인간이 겪는 윤리적 갈등과 그 해결의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이 작품은 단순한 범죄 소설을 넘어서, 인간 심리와 철학적 사색을 깊이 있게 다루며 독자로 하여금 인간 존재와 도덕성에 대해 성찰하게 만드는 문학적 걸작으로 평가받습니다.


등장인물 (Character List)

"죄와 벌" 소설에는 여러 복잡한 등장인물들이 있으며, 각각은 도스토옙스키가 탐구하는 도덕적, 심리적 주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기 몇몇 주요 인물들에 대한 설명입니다.

로디온 로마노비치 라스콜니코프 (Rodion Romanovich Raskolnikov): 소설의 주인공으로, 법학생이자 이중 살인의 범인입니다. 그의 내면적 갈등과 죄책감, 그리고 구원에 대한 그의 여정이 소설의 주된 내용을 이룹니다.

소냐 (소피아 세묘노브나 마르멜라도바) (Sonya (Sofia Semyonovna Marmeladova): 성실하고 독실한 젊은 여성으로,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매춘을 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라스콜니코프의 영적인 구원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브도트야 로마노브나 라스콜니코프 (Avdotya Romanovna Raskolnikov, "Dunya"): 라스콜니코프의 자매로, 그녀의 결혼 문제와 라스콜니코프의 범죄 사실이 소설의 주요 줄거리 중 하나입니다.

아르카디 이바노비치 스비드리가일로프 (Arkady Ivanovich Svidrigailov): 불길하고 비밀스러운 과거를 가진 인물로, 더냐에게 집착하고 있으며, 도덕적으로 부패한 인물로 묘사됩니다.

드미트리 프로코피치 라주미힌 (Dmitri Prokofitch Razumikhin): 라스콜니코프의 대학 친구로, 선량하고 충실한 인물입니다. 그는 라스콜니코프를 돕고 더냐에게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포르피리 페트로비치 (Porfiry Petrovich): 경찰 수사관으로, 라스콜니코프가 저지른 살인 사건을 조사합니다. 그는 지적이고 라스콜니코프와의 심리적 대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카테리나 이바노브나 마르멜라도바 (Katerina Ivanovna Marmeladova): 소냐의 어머니로, 고집이 세고 자부심이 강한 여성입니다. 가난과 질병으로 고통받으며, 남편인 마르멜라도프와의 관계도 복잡합니다

세묘른 자하로비치 마르멜라도프 (Semyon Zakharovich Marmeladov): 소냐의 아버지로, 술주정꾼이자 전직 관리입니다. 그는 라스콜니코프에게 자신의 비참한 삶을 토로하며 소설의 초기 부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용문 (Quotes)

“Pain and suffering are always inevitable for a large intelligence and a deep heart. The really great men must, I think, have great sadness on earth.”

"큰 지성과 깊은 마음에는 언제나 고통과 아픔이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정말 위대한 사람은 이 세상에서 큰 슬픔을 겪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To go wrong in one's own way is better than to go right in someone else's.”

"자신의 방식대로 잘못 가는 것이 다른 사람의 방식대로 옳게 가는 것보다 낫다."

 

“It takes something more than intelligence to act intelligently.”

"지능적으로 행동하려면 지능 이상의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Taking a new step, uttering a new word, is what people fear most.”

"새로운 발걸음을 내딛고 새로운 단어를 말하는 것은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일입니다."

 

“Your worst sin is that you have destroyed and betrayed yourself for nothing.”

"당신의 최악의 죄는 쓸데없이 자신을 파괴하고 배신한 것입니다."